스포츠2010. 7. 21. 16:32

    노니란?



모린다 시트리폴리아(Morinda Citrifolia)


80여종의 꼭두서니과(Rubiaceae)


남태평양군도(통가,타히티,하와이등),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만,
필리핀, 베트남, 인도, 아프리카, 괌, 서인도제도 등의 대부분 열대해안
지대에서 자생.


상록 잎을 가지고 있으며 키가 6미터까지 자라고 조그맣 고 하얀 꽃을
일년 동안에 여러번 피운다. 그리고 10센티미터 정도의 울퉁불퉁하고
패인 자국이 있는 열매를 맺으며, 열매가 익으면 황백색의 껍질이 얇아져
투명할 정도로 된다.
이 시기가 되면 무미하던 열매살이 불쾌한 맛을 내게 되고 썩은 치즈와
같은 고약한 냄새가 풍겨온다.
거의 일년내내 열매를 맺는데 열매에는 갈색의 씨가 많이 들어 있으며
이들 씨에는공기 낭이 있으며 물에 뜰 수 있다.



뛰어난 자생력을 가진 노니는 남태평양 폴리네시아군도 통가왕국의
화산성 토양에서 주로 자생하는 노니는 열매, 잎, 뿌리, 줄기 등
나무의 모든 부분이 수천년 동안 그곳 원주민들의 전통 민간요법
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건강 증진과 영양
보급을 위해 만은 사람들이 섭취 하고 있슴.

동의보감에는 해파극(海波戟) 또는 파극천(巴戟天)이라 함.

 

 

노니의 성분과 효능

 

1.노니는 만성통증과 격심한 통증을 완화시키고 호전시켜 줍니다. 노니는 만성적인 요통에서 오는 통증이건 관절염에서 오는 통증이건 간에 그 증상을 완화시키고 호전된다는 사실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사실 노니의 학명인 Morinda sitrifolia는 여러 문화권에서 진통을 해소한다는 뜻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노니는 에너지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최근의 연구에서도 노니의 영양가는 아주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욱이 만성피로나 무기력한 증상 등에 노니를 사용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활력이 생기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3.노니는 면역기능을 자극하여 면역기능을 높여 주는 성분이 있습니다.하와이 대학의 연구원에 의하면 노니가 암세포를 찾아서 없애 주는 생체내 물질인 산화질소(NO)와 사이토카인(cytokine)과 같은 물질들의 생산을 촉진시켜 암세포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노니가 내성이 있는 대장균과 같은 미생물에 대해 강한 항생작용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4.노니는 신체활동을 강화시킵니다. 노니는 우리의 활력을 높여 주어 밖으로 나가서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충동을 일으키게 합니다. 또한, 신체활동을 제약하는 관절염, 섬유근육통, 자가면역증,만성피로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사람이 축 쳐지는 현상을 막아 줍니다.

5.노니는 여러가지 질병을 치유하고 예방해 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노니가 수천 년 동안 여러가지 주요질환의 치료에 사용되어 온 점에서 확연히 드러납니다. 그동안의 사용 경험과 최근의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노니가 강력한 치료제라는 사실은 말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노니의 활성성분 및 기능 >

  - 제로닌과 프로제로닌 (Xeronine, Proxeronine)
     : 골지체 및 postal system의 작용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킴
     : 세포수준에서 작용함으로서 광범위한 질병에 효과가 있음.
  - 스코폴레틴 (Scopoletin)
     : 혈관확장 작용 -> 혈압 강하
     : 염증억제 작용 -> 관절염
     : 항히스타민 작용 -> 알레르기, 비염
  - 담나칸탈 (Damnacanthal)
     : Tyrosine Kinase 억제 및 세포자멸사 (apoptosis) 유도
       =>암세포 성장 억제 작용 (폐암, 직장암, 췌장암, 백혈병)
  - 우르솔산 (Ursolic Acid) : 항암 작용
  - β-sitosterol
     : 혈당 강하 작용 -> 당뇨
     : 염증억제 작용 -> 관절염
     : 콜레스테롤 (LDL) 억제 -> 동맥경화 억제
  - 산화질소 (NO) 생성
     : 다양한 면역세포의 생산과 기능을 촉진 -> 면역 기능 강화
       => 암세포 성장 억제 (항암 작용)
     : 혈관확장 기능 -> 혈압 강하, 협심증
     : 항산화 작용 -> 콜레스테롤 산화 억제 -> 동맥경화 억제
     : 혈액응고 억제 -> 혈전 억제
       => 심혈관계 질환 개선, 당뇨 합병증 개선
     : 인슐린 생성 -> 당뇨
     : 뇌 혈류 개선
  - 세로토닌 (Serotonin) 생성
     : 항우울증 작용, 진통 작용
  - 항산화 작용 : 암, 동맥경화, 노화 억제
  - COX2 억제 기능 -> 관절염

 

<노니의 효능>
  - 염증 억제 및 항히스타민 효과 -> 알레르기, 비염.
  - 급성 및 만성 통증 개선, 관절염 개선
  - 전암(前癌) 단계 억제 기능, 암세포 성장 억제 기능
  - 조직 치유
  - 항산화 효과
  - 혈압 강하
  - 당뇨 개선
  - 소화기능 개선
  - 대식세포(Macrophage)와 T-림프구를 통한 면역력 강화

 

=> 이러한 작용에 의하여 항암, 고혈압, 당뇨 및 당뇨 합병증 개선, 관절염, 두통,  만성통증, 
    알레르기, 비염 등에 효과가 있음.

 

 

노니를 음용한사람(명)/ 효과를 보았다로 한 사람(%)

관절염 증상의 완화 673/ 80
고혈압 721/ 87
당뇨(제2형) 2,434/ 83
심장질환 증상의 완화 1,058/ 80
성생활의 활력 1,545/ 88
수면장애의 개선 1,148/ 72
흐릿한 머리가 맑아짐 301/ 89
안정된 감정상태의 유지 3,716/ 79
주의력 향상 2,538/ 73
스트레스에 잘 대처함 3,273/ 71
소화기능 향상 1,509/ 89
우울증 증상의 완화 781/ 77
두통과 같은 통증의 감소 3,785/ 87
비만의 경우 체중감소 2,638/ 72
에너지 보강 7,931/ 91
금 연 447/ 58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 851/ 85
호흡이 좋아짐 2,727/ 78
신장기능의 개선 2,127/ 66
암 증상의 완화 847/ 67
뇌졸증 983/ 58

이 표는 각각의 증상에 노니를 음용한 후에 직접적인 혹은 간접적인 효과를 본 사람들의 퍼센트를 나타낸 것입니다. 노니는 사실상 다른 의약품과 반응하여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의약품과 같이 사용하여도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노니가 다른 치료제의 작용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치료제의 용량을 줄일 수도 있으므로 의사에게 노니를 음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노니의 부작용은 아주 경미합니다.1%미만의 사람들에서 가벼운 발진이 나타났습니다. 발진의 경우 음용을 중단한 지 24시간이내에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노니도 다른 건강보조식품과 같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문헌 : THE NONI PHENOMENON by Neil Solomon. M.D. phD의번역본

 

 

노니와 제로나인

 

Ralph Heinicke 박사는 파인애플 효소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가 제로나인(Xeronine)이라고 이름 붙인 Alkaloid가 영양을 흡수하는 세포 기능을 강화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노니 열매에는 대장에서 제로나인으로 변화하는 프로제로나인(Proxeronine)이 이제까지 알려진 모든 식품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로나인(Xeronine)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활동을 강화시켜 체내의 모든 기능을 더욱 강력하고 탄력적으로 만들어 건강을 회복 시키고 유지하여 줍니다.

 

노니가 상처 치료에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효력은 살균작용, 진통작용,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주는 작용 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니는 β(베타)-엔돌핀 등의 내인성의 진통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전신의 통증을 누그러뜨리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전혀 부작용이나 의존증이 없는 진통제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킨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자연수복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위궤양이나 궤양성 대장염, 구내염, 관절류머티스 등의 치료에 노니가 유효하다는 것은 이들이 상승적으로 작용을 주기 때문입니다. 노니는 소화나 흡수를 촉구해 식욕을 증진시켜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실제로 화학요법으로 식욕이 감퇴한 암환자에게 노니를 복용케 했더니 갑자기 식욕이 생겨났다는 임상보고가 있습니다. 간염으로 식욕이 없어진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한가지 노니와 같은 열대성의 과일이 특별히 지니고 있는 작용이 있으며 아주 중요시 되는 효력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자외선에 대한 방어력입니다.
지난날엔 사람은 태양광선을 많이 쪼여야하며 여름철엔 해수욕장 등지에서 몸을 갈색으로 태우면 겨울철엔 감기도 잘 걸리지 않는다며 태양광선을 예찬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외선과 암의 인과관계가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즉 여름철 태양의 자외선을 곧바로 쪼이게 되면 피부암을 유발시킨다며 이제는 몸을 태우는 것도 몹시 두려워해야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강렬한 자외선은 노령층의 얼굴이나 팔(노출된 부위) 등에 기미를 만들어준다해서 회피하는 풍토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니처럼 남국의 강한 태양광선을 듬뿍 받으며 자라난 과일에는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 즉 SOD같은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작용이 갖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작용에 관해서는 노니가 NK세포(내추럴킬러 세포) 등의 작용을 높여줘서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암세포를 정상화 시켜주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성인병의 개선에 아주 요긴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해독제 노니

 

현대인들은 폭음 폭식에다 운동량이 부족하여 배설이 불완전하고 스트레스나 또는 약물남용 등의 원인으로 하여 다소 간에 체내에 독성을 축적한다. 자연요법의 조리 조건 중 축적된 독소는 만성병의 큰 원인이며 또한 자유기(自由基)를 형성하는 원흉이기도 하다.

 

미국 오클라호마 대학교 의학연구 센터의 로버트 플로이드(Robert Floyd) 박사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인체 내에서 만일 과다한 자유기가 생산된다면 인체에 대해 상해를 끼칠 수 있고, 이러한 상해는 명백히 암, 노화, 중풍 및 심혈관 질병의 주요 원인이다." 일본의 丹羽 면역연구소 소장인 丹羽勒負 박사는 과다한 양의 자유기는 주름살, 검은점, 죽은깨, 검버섯 및 조로의 주요 원인이며 또한 기관노쇠와 관계가 있다고 추론한다.앞에서 말했듯이, 독소는 만성병의 큰 원인이기 때문에, 만일 축적된 독소가 간장 속에서 체류하면 간경화나 지방간으로 변하고, 흉부에 쌓이면 담(痰)이나 천식을 일으킨다.

 

 혈관 속의 독소는 혈관 경화를 일으키고 혈압을 높이며 결국에는 혈관파열이나 뇌일혈을 조성한다. 어떤 독소의 종류는 결석의 원인이 되고, 자궁에 쌓이면 자궁종양으로 변하고, 더 악화되면 암이 된다.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독소의 제거이지만, 일반인들은 몸이 안 좋으면 곧 약을 먹는다. 이것은 안 좋은 현상을 잠시 사라지게 할지는 몰라도 다른 형태로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식물요법으로 만일 "약 안 먹고 낫는" 목표를 달성하려 한다면 우리는 마땅히 인체 자체의 자연치료의 역량의 발휘에 의지하여 체내의 독소, 자유기 또는 과산화 지방을 몸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미국의 유명한 식물요법 의사 헨리 빌러(Henry G. Bieler)는 "내가 약물을 포기한 것은 고대의 의학 진리-체내의 자연적 저항력을 이용하여 진정한 치료를 하는 대자연을 이해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질병은 체내의 독혈증이 조성한 것이다. 독소가 피 속에 머무는 중에 장, 간, 신(腎), 피부 등을 포함하는 여과 기관과 배설 기관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이러한 독소들은 모두 악당들이며 질병의 지정한 원흉들이다.

 

만약 신체가 건강을 회복하려한다면, 마땅히 이것들을 제거해야만 한다. 따라서 건강의 집을 짓는데 있어 첫 번째 초석은 독소의 제거이다. 그런데 독소제거에 노니보다 강력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실험에 의하면 복어 독도 노니 속에 있는 제로닌이 무력화시켰다는 보고가 있다. 그렇다면 모든 질병의 원인이 독소라 한다면 노니는 모든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2006-09-21 03:21 | 출처 : 신지식 , [카페] ★비본웨딩클럽★결혼준비...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노니주스의 음용방법  (0) 2010.07.21
효과없는 운동, 효과있는 운동  (0) 2010.06.16
Posted by 자개비